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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렛 하나로 1100만 달러를 번 비법

마케터 조조 2024. 12. 2.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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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주인공은?

틱톡을 통해 자신의 초콜릿을 바이럴 시켜 단 18개월만에

1100만 달러를 벌어들인 올리버 브라카토의 스토리입니다.

 

올리버의 초콜릿은 다른 초콜렛보다 조금 더 특별한 초콜렛인데요

바로 연인들이 사랑을 나누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

"섹스 초콜렛" 입니다.

올리버는 해당 제품을 틱톡을 이용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단기간에 많은 판매를 일으켰는데요 오늘은

올리버가 직접 팟캐스트에서 밝힌 제품 마케팅 비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Q.어디서 영감을 얻어 제품을 만들었는가?

 

A. 사실 이전에도 우리의 제품과 비슷한 제품이 있었다. 

그 제품은 틱톡에서 200만,80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화제를

일으켰으나 미흡한 디자인과 온라인 판매를 하지 않아

단발성 유행으로 끝나버렸다. 나는 이것을 보고는

"와, 이거 제대로 마케팅만 하면 대박이 나겠는데?" 싶어서

바로 실행에 옮겼다.

올리버의 TABS 초콜렛

나는 소셜미디어, 특히 틱톡에서 어떤 컨텐츠가 먹힐지 잘 알고있었다.

그런데 "섹스 초콜렛"은 논란이 많은 제품이다. 즉 제품 자체로

바이럴이 되는 제품이란것이다. 여기에 트렌디한 컨텐츠만 더해도

충분히 먹히는 제품이라 생각해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Q.그러면 엄청난 판매를 일으킨 마케팅 비법이 무엇인가

 

A.초반부터 우리의 전략은 무조건 틱톡을 활용하는것이었다.

우리는 최대한 빠르고 저렴한 광고비용으로 많은 바이럴을

일으키기 위하여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였다.

틱톡의 경우에는 타 SNS와 다르게 기존의 팔로워수 보다는

 

트렌드에 적합하면서 뛰어난 연출력이 가미된 영상만 만들어 준다면

충분히 바이럴 컨텐츠가 나오기 때문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하지만 상황은 우리의 예상과는 다르게 흘러갔었다.

 

수많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컨텍을 시도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극 소수였고 그마저 온 답변도 지나치게 과한

 

비용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전략을 바꿧다. 이왕 비용을 지불할거면

안정적인 조회수가 보장이 되면서 영상의 퀄리티 또한 어느정도 보장되는

5~20만명 규모의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하여 광고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팔로워수 보다는 ROI(투자대비 수익률) 에 집중하며

최종적인 목표치를 CPM(조회수 1천 회 당 소모비용) 1달러를 목표로

잡아 진행하기로 하였다.

 

그 과정에서 만난 "KEITH"라는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이 우리의 전략이

옳았음을 확신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는 한달에 2000달러를 주고 한달동안 매일 그에게 영상을 올리도록

의뢰를 하였는데 5번째 영상이 바이럴이 되면서

그 달에만 8만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대박이 터졌다.


Q.하지만 또 다른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바이럴 컨텐츠를 만들지 않았는가?

어떻게 좋은 컨텐츠를 여러번 만들수 있었는가?

 

A. 우선 최대한 크리에이터들에게 자유를 보장하였다.

컨텐츠의 핵심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다.

그렇기에 어떤 스크립트도, 어떤 간섭도 크게 하지 않았지만

 

딱 한가지 만 강조를 하였다.

바로 다른 크리에이터가 바이럴이 된 영상을 만들었으면

그 영상을 각자의 방식으로 리메이크 되게 만든것이다.

틱톡의 알고리즘 상 한번 바이럴이 된 영상을 비슷한 형식으로

리메이크 하면 리메이크한 영상 역시 바이럴이 될 확률이 높기에

해당 방식을 고수했고 결과는 이번에도 옳았다.

 

하지만 바이럴 영상 만으로는 판매를 일으키기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럴이 된 영상이 있으면 무조건 그 영상의

후속 영상을 만들었다.

 

바이럴이 된 영상은 판매요소를 넣기 보다는 최대한 화제성,화려함

사람들이 흥미로워 할 요소들에 집중했다면

 

후속영상은 바이럴 영상을 보고 사람들이 느끼는 궁금증

"그래서 이 제품을 어디서 사는거지?","이 제품은 얼마야?"

같은 궁금증들을 정리하여 영상으로 답변하며 판매로

전환시키는것이 목적이다.


Q. 이후에도 수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협업을 진행했는데

광고비를 아낀 비결이 있는가?

 

A. 우리는 지속적으로 많은 크리에이터 들과 협업을 이어갔지만

광고비가 굉장히 큰 부담이 되기 시작한것은 사실이다.

 

광고비용 대비 효율이 안나오는 크리에이터들도 많았다.

그렇기에 우리는 제휴 마케팅 방식을 도입해 광고비를 획기적으로

줄일수 있었다.

 

크리에이터가 올린 영상을 통해 우리의 제품이 판매되면

매출의 약 20%정도를 커미션으로 지급하는 형식으로

진행했고 제휴 마케팅을 실시한 결과

 

성과가 좋은 크리에이터는 더욱 높은 보수를 받으면서

열정적으로 우리의 제품을 홍보하였고 우리는 더욱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효율을 맛볼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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