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인공은?
오늘의 주인공은 유튜브를 통해 250만달러, 한화로 약 35억 이상의 수익을 낸
유튜버 Brett Malinowski 입니다.
오늘은 Brett이 직접 팟캐스트에서 밝힌 유튜브 수익화
노하우에 대해서 간단하게 요약해 보겠습니다.
원본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BtBCf-2WC4&t=2524s
Q.영상의 제목이나 썸네일 등으로 조회수가 많이 달라지는가?
A. 10배 이상의 차이가 날수도 있다.
영상의 썸네일이나 제목에 1인사업, 뉴스레터 비즈니스 등의
단어를 추가하는것만으로도 엄청난 차이가 일어난다.
이러한 특정 타겟을 타겟하는 단어 한마디를 추가하는것만으로도
10만명이 관심을 가질지, 100만명이 관심을 가질지가 결정된다 봐도
무방하다.
예시를 들자면 어제 한 드랍쉬핑(위탁판매)를 주제로
유튜브를 만드는 유튜버에게 연락이 왔다.
그는 보통 1~2만 정도의 조회수가 나왔는데 나에게
어떻게 하면 10만이상의 조회수가 나올지 조언을 구했었다.
내가 그의 유튜브 영상 스크립트를 읽어보니
나와 그의 유일한 차이는 어떤 "프레임"을 구축했는지의 차이였다.
Q. 프레임이란 무엇이고 예시가 어떻게 되는가?
나에게 연락을 보냈던 유튜버의 영상 스크립트는
AI를 이용하여 Shopify 스토어를 복사하는 방법이었는데
첫 문장에서 "shopify 페이지를 30초만에 복사하는 법"
이라는 문장으로 시작했다.
이 문장으로 시작하는게 문제인 이유는
shopify페이지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사람들과
이게 30초만에 실행 가능한게 얼마나 빠른것인지
이해하는 사람들만 이 영상을 보게 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프레임이다. 얼마나 넓은 프레임으로
영상을 만드느냐에 따라 조회수와 타겟층이 달라지게된다.
Q. 그럼 그 유튜버는 어떻게 프레임을 고쳐야 했나?
A. 나였다면
"온라인에서 가장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은
물건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을 팔지 모르겠다면?
Shopify 스토어들에서 어떤 물건들이 인기가 많은지 확인하고
클릭 한번으로 복사해서 내가 판매할수 있다면 어떨까요?"
같은 방식으로 shopify에 대해서 아는 사람에서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 싶어하는 사람으로 프레임을 넓히면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것이고 더 많은 조회수를 얻을수 있을것이다.
Q. 더 많은 조회수를 추구하는것과 특정 시장을 깊게 파는것
어느것이 더 나은 방식인가?
A. 그 둘은 애초에 비교대상이 아니다. 목적 자체가 아예 다르다.
더 많은 조회수를 원한다면 더 넓은 프레임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내용을 컨텐츠로 만들면된다. 하지만 프레임이 넓어질수록
수익화는 어려워진다.
하지만 반대로 프레임을 좁혀 특정주제에 대해서 영상을 올린다면
당연히 조회수는 많이 낮아질것이다. 하지만 내가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활 확률은 엄청나게 높아진다.
예를 들어 코딩하는법에 대한 유튜브를 올린다면
조회수는 당연히 낮겠지만 비싼 유료강의 등을 만들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큰 수익을 올릴수 있다.
Q. 유튜브 컨텐츠를 만드는데 핵심적인 전략이 무엇인가?
A. YouTube 전략은 콘텐츠 테제(Content Thesis)를 중심으로 구축해야 한다.
컨텐츠가 왜 떡상했는지,어떤 사람을 타겟으로 만들었는지,그리고
타겟으로 지정한 사람들이 우리의 제품을 구매할지 안할지 등을 생각하며
영상을 만들어야한다.
Q. 유튜브는 레드오션인가?
A. 아직 아니다. 유튜브는 아직도 처음 영상을 올리는 사람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고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는 채널의 일관성이 굉장히 중요해졌다.
하나의 주제를 심도있게 파며 좋은 컨텐츠를 만든다면 많은 구독자가 생길것이다.
Q. 많은 유튜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초반 몇초가 중요하다는데 왜 중요한가?
A.초반 30초를 주목시키지 못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탈한다.
예를들어 유명 비즈니스 유튜버인 "ALEX HORMOZI"는
영상 초반에 "나는 6천만 달러 규모의 회사를 매각했으며,
2억 5천만 달러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결히 전달한다.
이러한 멘트로 자신의 권위를 보여주며 영상을 클릭한 사람들이
"일단 이 사람말을 들어볼 가치가 있다" 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이는 유튜브 컨텐츠를 만들때 심리학 적 테크닉을 적용하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것을 보여주는 예시이다. 유튜브에서 제일 잘 먹히는 심리학 테크닉들은
다음과 같다.
- 권위(Authority): 자신의 성과를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구축한다.
- 사회적 증명(Social Proof): 많은 사람들이 해당 콘텐츠를 신뢰하거나 소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유사성(Likeness): 시청자가 자신과 비슷한 점을 발견하면 더 신뢰를 갖게 된다.
- 긴급성(Urgency):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기회를 잃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희소성(Scarcity): 제한된 수량이나 기회를 강조한다.
- 상호성(Reciprocity): 무언가를 받았을 때 돌려주고 싶어하는 인간 본능을 활용한다.
Q. 그렇다면 유튜버로써 당신의 장점은 무엇인가?
A. 나의 장점은 억만장자들의 언어를 최대한 쉽게 풀어서 쓸수 있다는것이다.
시청자 타겟에 따라 언어의 수준을 다르게 가져가야한다.
더 많은 조회수를 원한다면 정말 쉬운말들로 풀어서 써야하고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해당 내용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유입 시키려면
경우에 따라 업계 전문 용어를 써야 할수도 있다.
같이 읽으실만한 포스팅
2024.09.26 - [분류 전체보기] - 유튜브 부업 생각한다면 주목! 200만 달러 버는 유튜버의 비법 공개
유튜브 부업 생각한다면 주목! 200만 달러 버는 유튜버의 비법 공개
오늘의 주인공은?오늘의 주인공 유튜버 노아 모리스는 얼굴 없는 유튜브 채널을 여러 개 운영하며누적 조회수 20억뷰,채널 매각수익 25만 달러, 누적 조회수 수익 200만 달러를벌어들인 얼굴없는
jojogpt.tistory.com
2024.08.28 - [분류 전체보기] - 누적 조회수 6억, "숏폼의 신"이 알려주는 바이럴 노하우
누적 조회수 6억, "숏폼의 신"이 알려주는 바이럴 노하우
오늘의 주인공은?누적 조회수 6억, 유튜브 구독자 460만명을 가진 제니 호요스는숏폼 평균 조회수 1천만 이라는 어마무시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그녀는 이러한 실적을 내기위해 수천편의
jojogpt.tistory.com